UE5 Create Walk Animation Using Editor Utility Part.4/4
상반신 쪽 어색한 부분들을 찾아봅니다.
스파인의 회전이 부드럽지 않습니다.그래프로 확인 해 보면 루핑이 자연스럽지 않은걸 알 수 있습니다.
회전 타이밍도 조금 늦고 프레임도 끊기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프를 루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수정을 해 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해 보면
회전이 많이 부드러워 졌습니다.
이제 보니 좌우 회전량이 다르네요,이부분을 우선 수정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잘못 생각 했습니다.
다리 움직임과 마찬가지로 분리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반전된 값이 아닌 교차되는 프레임에 동일 값을 넣어 줘야 하기 때문이죠,동시에 Switch 부분에 대한 부분이 고려 되지 않았습니다.
쇄골같은 경우 아직까지는 단순한 움직임이라 큰 영향이 없었지만 음수를 곱해주는 단순한 방식으로는 원하는 수준의 완벽한 좌우 반전을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꼼꼼히 작업을 했어야 했는데 어떻게 고쳐야 할지 고민을 좀 해 봐야 할 부분인거 같습니다.
가장 단순한건 다리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주는겁니다.
근데 변수가 많아지는건 선호하지 않기때문에 스위치를 사용 해 보겠습니다.우선 스위치 불리언을 변수로 빼줍니다.
이렇게 만들어 줍니다.
기본값이 false 그리고 왼쪽입니다.
반대편은 false true 값을 반대로 넣어 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되면 pelvis offset 값을 곱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Arm rotator 를 바로 넣어 줍니다.
전체 노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upperarm
lowerarm
테스트 해 봅니다.
팔 스윙도 자연스러워 졌고 그래프도 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핸드도 수정을 해 줍니다.
같은 프레임에 반대값이 아닌 교차되는 프레임으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처음에 만든 노드는 위와 같죠, 디폴트인 왼쪽만 보면서 만들어서 만들때 인지 하지 못했습니다. 다리 처럼 그리고 위에서 수정한 양 팔처럼 수정해 줍니다.
손 추가 수정
쇄골부분도 아래와 같이 수정 해 주었습니다.
이제 전체적으로 다 다듬었습니다.
하나하나 나열하면 헷갈리기만 할거 같아 최종 bp만 보여 드리겠습니다.
뭐가 많지만 같은 구조의 반복입니다.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으로 시작 한 작업이였는데 작업하는 동안 너무 재미 있었습니다.
긴 글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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