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Log_GBB999_13
일주일 넘게 들여다 보고 있으니 조금은 익숙해 졌지만,구글 콘솔,클라우드 콘솔 그리고 firebase 를 왔다갔다 하는 과정이 처음 해 보는 나에게 너무 복잡하다.
개발시간보다 더 오래 걸리는거 같다.
그나저나 왜 리더보드가 안뜰까?
구글링을 해 봐도 별 얘기 없는거 보면 다들 잘 해결 해 나간거 같은데 왜 나만 못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시 살펴보자.
우선 콘솔에서 설정된 부분들을 다시 살펴 보자.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이 안 보이는데...
18번째 버전이다.
실패
확실한건,리더보드는 생성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리더보드가 있어도 쓰지를 못하고 읽지를 못하고 열지를 못하니...
오늘 (12월03일)까지 해 보고 안되면 남자답게 깔끔하게 포기 해야 겠다.
안되는건 안되는거 니까...
도저히 모르겠다.
비상계엄 때문에 밤에 작업을 많이 못했다.
현재버전 46 , 리더보드를 못읽는다. 업적도 못읽어 온다. 너무 답답하다.
내부테스트 버전 50
모르겠다 비공개테스트 진행 해야 겠다.
주변에 이메일을 구걸해 많이 모았다.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압도적 감사!!!
모으면서 어느덧 버전은 56까지 올라갔고,타겟 sdk 버전 변경으로 해결 했다는 포럼을 봤다.
https://forums.unrealengine.com/t/solved-google-play-login-window-not-showing-up-ue-5-3-2/1885296
타겟 버전을 변경하면 오류가 떠서 해당 방법으로 수정할순 없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열어 확인해 보니 마지막 버전이 설치되어 있고 34 툴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이게 버전을 맞춰야 하는건지 어떤건지 잘 모르겠지만 34버전도 인스톨을 해 줬다.
소용없네...
현재 버전63

버튼을 클릭하면 10000을 쓰고 리더보드를 불러오고 결과를 Text로 출려하는 간단한 구조를 만들어 테스트 한다.
출력은 의도대로 되는데 왜 리더보드를 열어주지 않는것이냐....
버전67 도저히 모르겠다.
일단 진행하자
비공개 알파를 시작한다.
어렵다는 피드백과 날아오는 운석의 구분이 어렵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직접 만들고 매일 테스트 하는 나는 이미 버린 눈이라 이런 테스트 들이 너무 중요하다.
다시 수정을 해보자.
일단 초반 운석 스폰수를 확실히 줄여주고 속도도 낮춰준다.
요롷케 요롷케
아웃라인도 더 두껍게 해주고
버전72 테스트 해 보자.
인게임에서 보면 지나치게 알록달록해서 너무 촌스러워 보인다. 통일감이 사라졌다.
아웃라인만 남기고 원래 색으로 바꿔주자.
장애물을 피해 라인을 옮기때 죽는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프레임으로 끊어봐도 확실히 그래보여 추적해 보니
캐릭터 뒤로 이동했을때 사라지게 하는 노드중 0.2초 딜레이가 있어 그런거 같다.갑자기 화면에서 사라지는걸 방지 하기 위해 만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부분을 삭제하고 운석의 충돌 범위도 뒷부분을 좀 줄였다.
버전74에서 테스트
14일이 지나고 드디어 마무리
구분을 좀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눈알을 각각 다르게 만들어 줬다.
타겟팅 되면 특징이 더 부각되도록 만들어 주고
구글 리더보드는 포기하고 다른거로 달아준다.
OK,패킹해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 보자.
83 테스트
비공개테스트 6일차이다.
버전은 109까지 변경이 되었고,캐릭터 변경과 난이도 조절을 하고 있는데 아직 만족스럽지 못하다.
구글 정책이 20인이상 테스트에서 12인 이상 으로 변경이 되었다.
14일이 지나고 드디어 마무리
개발 시간보다 최적화와 버그잡고 등록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거 같다.
명확한 이유는 알수 없지만. 원인인 머테리얼 time 함수를 다른BP에서 델타타임으로 변경해 주니 해결되었다.
오픈테스트를 거쳐 1월1일 프로덕션 완료!
만드는 동안 많이 배웠고 즐거웠습니다.
이제 뭐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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